본문 바로가기

놀자

PC본체 연속된 삐삐삐삐 부저음 소리, 수리 가능한 고장입니다.

 

이메일바이러스 때문에 포멧을 합니다. 알면서도 열어본 제가 멍청하죠. 포멧을 하고 먼지청소 좀 하고 선정리 후 전원을 넣었는데 컴퓨터화면이 안나옵니다. 삐~삐~삐~ 소리만 들리네요. 컴퓨터 때문에 하루를 낭비했고, 밀린 일도 있는데 한숨만 나올 뿐입니다. 

 

 

제 컴에서 나오는 소리 들어보세요. 계속되는 부저음 소리는 종류가 있습니다. 저 같은 종류의 소리는 하드디스크 즉, 기기가 잘 조립이 되지 않은 경우에 나는 소리입니다. 지금껏 잘 사용하던 컴이었기에 연결되는 접속부분을 잘 끼워져 있는 지 확인하는 게 우선입니다.

 

 

고치면서 청소도 같이 해줍니다. 먼지는 전자제품의 고장의 원인이 되기때문에...! 전선주변에 끼여있는 먼지, 자주 보는 상황입니다. 진공청소기로 싹 빨아드리고 마른칫솔로 문지르고, 물티슈로 닦아봅니다. 구석구석이 잘 안돼죠.

 

 

CPU도, 그래픽카드도, 전원써플라이도...날개달린 모든 것들을 분리해서 깨끗히 청소합니다. 처음하는 일인데 어렵지 않습니다. 분리전에는 항상 기록사진을 남겨서 조립시 참고하시면 아주 도움됩니다. 매일하는 일들이 아니므로 기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잘 청소하면 또 몇년 잘 사용합니다.

 

 

청소하고 전원 넣어봅니다. 잘 돌아가네요. 근데 아직도 삐~삐~삐~삐 들리네요. 모니터에 화면도 안나옵니다. 먼지 청소 후 조립을 잘 한거 같은데 이상하게 안됩니다. 4년동안 잘 사용한 컴인데 아직 몇년 더 사용해야 하는데 머릿속이 복잡해 집니다. 다시 무엇이 문제인지 하나하나 꼼꼼히 살펴봅니다. 청소 안한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다 찾았습니다. 문제는 '램' 청소기로 청소하다 램을 꽂을 때 클립 같은 것이 양쪽에 있는데 그중 한쪽이 풀려 있네요. 공교롭게도 램2개 모두 똑 같은 방향으로 분리되어 있더군요. 아~정말! 피곤했지만 기분 좋네요. 램을 제대로 꽂아 재부팅하니 부저음이 사라졌습니다. 덕분에 깊은 곳까지 컴퓨터를 분리해서 먼지제거 청소를 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