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대형은 아니지만 중대형 사이즈를 도안부터 제작까지 해 봤습니다. 현수막 관련해서는 간만에 글을 올려봅니다. 이 일을 시작한지도 벌써 1년이 다 되어갑니다. 현수막은 사이즈 만큼 비례해서 정확한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어려운 일 같습니다. 오늘은 천호동 쇠고기로 유명한 맛집 가게 시공을 소개해 봅니다.


출력용 데이타로 가공 후 미싱을 할 자리를 조그마한 점으로 표시합니다. 너무 커서 펼쳐 놓을 수 없고 포개서 사진찍어봅니다. 출력할 경우 분활출력 하지 않는데요. 이유는 현수막 소비가 좀 많이 생겨나기 때문에 컴퓨터에서 데이타를 좀 만져 출력을 넘깁니다. 초보자는 어려울 수 작업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일부분을 펼쳐 봅니다. 미싱을 어디서 할찌 살펴봅니다. 아무곳이든 상관은 없지만 그래도 확인하면 좋습니다. 대형현수막 글씨가 어른손 만큼 큼니다. 이런 글씨들은 미싱할때 주의 가 필요한데요. 작업 후 글씨가 어긋나면 대형현수막으로서는 가치가 많이 떨어집니다. 다시 해야 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현수막의 재질 특성상 어려워 보일 수도 있지만, 미싱만 잘 하면 문제되지 않는 작업공정입니다. 



한면 미싱이 끝나고 나니 산더미로 순간 변해버렸습니다. 정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정리가 안됩니다. 그냥 현수막에 파묻혀서 일이 끝날때를 기다려야 합니다. 이 시간이 힘든 시간입니다. 현수막이 몸에 별로 않좋은 물질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에휴~ 이 작업 후에는 늘 뜨거운 물에 샤워를 합니다. 


1년동안 정든 브라더미싱 기계입니다. 거의 골동품 수준으로 미싱은 잘 됩니다. 기계식이라 그런지 거의 고장이 없네요. 처음에는 요즘처럼 좋은 미싱이 아니라 어려워 현수막 만드는 게 스트레스였는데 지금은 편안 관계속에서 아주 중요한 일을 합니다. 대형현수막의 대부분은 미싱이 50%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싱중에 살짝 찍어봤습니다. 저 멀리 보시면 확인되겠지만, 미싱선이 스트레이트로~ 심하게 삐툴어지거나 휘지 않았습니다. 아래로 보면 하얀 끈이 보입니다. 이것은 '끈미싱'이라고 합니다. 끈을 넣어가며 박음질을 해 나가는 공정입니다. 이 하얀끈이 대형현수막의 회손을 방지해 줍니다. 현수막도 시공시 튼튼하게 붙어있습니다. 하지만 끈들이 어수선하고 난립할 수 있고요, 시공할때도 벽면에 피스를 많이 박아 마무리하는 공정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끈미싱이라고 하면 중대형 이상의 사이즈를 가진 현수막을 말합니다.



대형현수막 미싱작업이 끝나 잘 접어서 차량에 싣습니다. 이거 잘 접을라고 노력하다가는 맛 갈 수도 있으니 적당한 선에서 마무리 하면 됩니다.


잘 접어서 가져온 현수막은 이렇게 현장에서 바닥에 놓고 시공준비를 합니다. 따라서 작업실에서 너무 잘 접어서 가져올 필요는 없습니다. 또 주의할 점은 시공할 현수막이 1개면 상관이 없지만, 2개 이상정도 되면 미리 현수막 구분이 되도록 체크하시면 좋습니다. 대형이다 보니 현장에서 살짝 펼쳐봐서는 구분이 안됩니다. 혹시 딴일 보고 있는 사이에 시공업자가 매달아 버리면 그날은 전쟁을 치뤄야 하니...그런일이 있을 수 있어 잠깐 적어봅니다.


이렇게 중장비로 현수막을 매달기 시작합니다. 오늘 이곳은 벽면이 유리벽이라 쳐다보는 저로써는 긴장이 되었는데 아저씨는 작업해 나가느라 정신이 없네요. 저 보다 일거리가 더 많은 이 아저씨. 저도 따라다니면서 일하고 싶은 마음이 볼 때마다 생깁니다.




끈미싱 작업으로 마무리 할려고 했는데, 현장환경을 고려에 붙히는 작업으로 작업방법을 바꿨습니다. 비용이 다소 더 들지만 깔끔하고요, 건물에 피스를 꽂을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설치된 현수막의 글씨를 보는 게 습관인데요. 아까도 말했지만 글씨가 제대로 미싱되었는지 이곳에 와서 보게 됩니다. 빈틈없는 미싱이네요. 제가 했습니다! 미싱직원 그만둬서~


한면 설치 끝났습니다. 현관을 기준으로 반대편 벽면이 남았습니다. 밑으로 차량을 치워야 하는데 치우지 않고 상관없이 시공을 바로 시작합니다. 이 기계가 20미터 이상 뻗어나가는 거 같더군요. 비용이 비싸지만 이 녀석이 있어야 일이 마무리 되니 이용할 수 밖에 없겠죠!



차량이 기울어졌네요. 추운 일기 가운데도 시공은 거침없이 해 내고 말았습니다. 점점 대형현수막 시공전문 업체가 되어 가고 있어 기쁨니다. 올해도 사건사고 없이 시공사업이 활발하기 바라며. 배너24 마무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일상] - 최저가 인쇄 잘하는 업체 국민 인쇄소 3곳을 소개합니다.

[일상] - 현수막 제작에 필요한 생일축하 메세지(문구) 샘플 20개 입니다.

[그래픽프로그램/일러스트] - 강좌003. 일러스트.ai로 포토샵을 이용해 예쁜현수막을 직접 만들어 봅시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구로구 개봉동 109-28 | 배너24
도움말 Daum 지도
댓글
댓글쓰기 폼
«   2018/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
Total
177,010
Today
68
Yesterday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