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맑은 고딕으로 문서작성 후 PDF 변환시 서체 찾지말고 아웃라인 설정해 인쇄하자

'맑은고딕' 처럼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폰트(서체)로 문서작성 프로그램을 이용해 만들어 인쇄하려고 합니다. 문제는 인쇄결과물의 서체는 다른 서체로 나온다는 겁니다. 서체가 유실된 상태가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웃라인을 해서 서체속성을 변경해 버리면 문제는 해결이 됩니다. 

*어도비 일러스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웃라인(outline), 또는 한글판 일러스트에서는 '윤곽선 만들기'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맑은 고딕으로 문서작성 후 표지편집을 위해 서체 찾지말고 PDF에서 아웃라인(윤곽선만들기)으로 해결하자

 

아도비 아크로벳 디씨(Adobe Acrobat DC)로 '맑은 고딕'으로 완성된 한글문서를 예를 들어 설명하기로 하겠습니다. (※ 한글문서 외에도 모두 적용되는 사항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글문서로 작성된 문서를 다 출력 후 표지를 새롭게 만들어야 하는 과정이 생깁니다. PDF로 만들어 일러스트 프로그램이나 코렐드로우를 이용하여 세네카(책두께)와 돔보선(제단선) 그리고, 표지 뒷면을 하나의 데이타로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한글PDF →일러스트 또는 코렐드로우' 이 과정에서 '일러스트(코렐드로우)'로 불러 들이면 '맑은고딕' 서체가 유실되어 불러들여지게 됩니다. 내 컴에 '맑은고딕'이 없나 인터넷을 뒤져서 '내컴퓨터'의 '글꼴' 폴더에 설치한 후 다 시 일러스트(코렐드로우)로 불러도 결과는 마찬가지 입니다. 이 순간 당황하게 되는 사람들을 위해서 글을 올려보도록 합니다.

 

 

참고로, 맑은 고딕(Malgun Gothic)은 산돌커뮤니케이션에서 만들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배포되었습니다. 결국, 한글 글꼴은 '굴림'에서 '맑은 고딕'으로 한글 윈도우의 기본 서체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반사용자들이 문서작성용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지만, 제본이나 인쇄 때마다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1. 맑은 고딕으로 작성한 한글문성 입니다. PDF문서로 저장.

 

 

 

 

2. PDF문서를 아크로벳으로 불러드립니다.

 

 

 

 

3. PDF에 사용된 글꼴 확인을 위해 Ctrl+D (단축키)를 누룹니다. '포함'이라고 보이는데 이것은 PDF문서 안에 서체를 포함하고 있어서 다른 컴퓨터에서도 열어도 편집내용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서 중요한 것은 어도비 일러스트(코렐드로우)와 같은 프로그램에 불러들이면, 서체유실이 됩니다.

내 컴퓨터 글꼴에도 있는데 왜 서체가 유실되는 건지 당황하게 되실 겁니다. 내 컴퓨터에 깔려있음에도 다시 서체를 찾아 '글꼴'폴더에 넣어 다시 해 보지만 해결되지 않습니다.

방법은 아크로벳에서 설정을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아크로벳에서도 아웃라인이 된다는 말을 하는거죠. 이해가 될 지 모르지만, 아크로벳에서 투명이미지배경을 만든 후 이를 병합하는 과정에 아웃라인을 하는 것입니다. 그럼, 그냥 따라해 볼 까요??

 

 

 

 

 

4. 왼쪽 상단에 '도구' 클릭, 아래로 보시면 'PDF편집' 아이콘이 있습니다. 클릭

 

 

 

 

 

5. 이후, 그림처럼 세개의 점 클릭 → 배경 클릭 → 추가 클릭

 

 

 

 

 

6. 불투명도를 '0'으로 변경합니다.

 

 

 

 

 

7. 상단에 '설정저장' 클릭 하고 '투명도0'이라고 제가 임으로 넣었습니다.

 

 

 

 

8. 확인 버튼 클릭, 페이지에 투명배경이 삽입되게 됩니다.

 

 

 

 

9. 다시 상단의 '도구'메뉴로 돌아와, 아래로 '인쇄물 제작' 아이콘을 찾아 클릭

 

 

 

 

 

10. 오른쪽에 '병합기 미리보기' 클릭

 

 

 

 

11. '모든 텍스트를 외곽선으로 변환' 체크, '문서의 모든 페이지' 선택 하시고 '적용' 클릭

 

 

 

 

 

12. 우측에 문서미리보기 사라집니다. 무시하시고...병합이 '진행' 되는 창이 새롭게 뜹니다.(참고, 150페이지 병합되는 시간은 1분안에 이루어졌습니다. 금방됩니다. 이후 특이점은 병합이 끝나고도 미리보기 창이 그대로 있습니다. 신경쓰지 마시고 창을 닫으시면 됩니다.

 

 

 

 

 

13. 다른이름으로 저장해 봅니다.

 

 

 

 

 

14. 저장된 PDF문서를 열고, 'Ctrl+D' (단축키)를 누룹니다. '문서속성' 안에 '글꼴' 클릭하면 '이 문서에 사용된 글꼴' 안에 내용이 하나도 보이지 않습니다. 정상적으로 서체가 아웃라인 된 상태입니다.

 

 

이후, 맑은 고딕으로 문서작성 후 표지편집을 위해 서체 찾지말고 PDF에서 아웃라인(윤곽선만들기) 변환했으니, 어도비 일러스트(코렐드로우)에 불러서 편집 또는 인쇄하시면 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웬떡 Wen mochi/동영상제작 Video production] - 한글판 어도비 프리미어 CC 강좌 테두리 어둡게(비네팅 효과) 동영상 만들어보자

[웬떡 Wen mochi/일러스트 현수막 Illustrated banner design] - 강좌004. 집에서 직접 생일파티 현수막 디자인해서 출력업체에 맡기기

[웬떡 Wen mochi/일러스트 현수막 Illustrated banner design] - 강좌003. 일러스트.ai로 포토샵을 이용해 예쁜현수막을 직접 만들어 봅시다

[웬떡 Wen mochi/일러스트 현수막 Illustrated banner design] - 강좌 002.일러스트(ai)와 포토샵을 활용한 이쁜현수막 제작해 봅니다.

[웬떡 Wen mochi/일러스트 현수막 Illustrated banner design] - 강좌 001. 일러스트(ai)로 가로 5M 현수막 도안 제작 따라하기

  • 정은철 2018.08.08 18: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거래처에서 항상 유료폰트가 안 깨진채로 오면 깨 달라고 요청하고 기다리느라 시간을 허비했는데 시간도 아끼고 기능도 한가자 새로 알아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이승현 2019.05.08 15: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 www.aidoan.com 얼마전 개설했습니다. 이용하시면 도움되실 겁니다. 순수 재능기부 수준이며, 쓸데없는 광고 문자/메일 보내지 않습니다. 소문 좀 많이 내 주세요.